
01. 비즈니스 모델의 표현 형태인 CLD(Casual Loop Diagram)는 기업의 선택(Choice)에 따라 예상 또는 가정(Theory)되는 결과(Consequence)를 다이어그램 형태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다음 중 CLD 작성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CLD의 선택과 결과는 전사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정렬되게 작성되어야 한다.
② 모델을 구성하는 각각의 선택과 결과들은 상호보완 작용을 통해 전체적인 목표달성 시나리오를 강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③ 선택과 결과로 이어지는 흐름구조는 결과에 따라서 다시 해당 선택을 실행할 수 있는 선순환의 흐름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④ 선택의 변경에 따라 민감하고 급속하게 변화되는 견고한 결과(Flexible Consequence)가 많을수록 모델의 우연성도 높아져 시장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④ (CLD는 선택(Choice)-이론(Theory)-결과(Consequence)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시나리오를 상세화하여 정의할 수 있다. 선택은 조직이 운영되어야 하는 방식에 대한 의사결정 사항으로 정책, 자산, 거버넌스의 유형이 있고 결과는 민감한 결과와 견고한 결과의 유형이 있다. 좋은 CLD는 목표 일치성, 상호 강화, 선순환 구조, 모델의 강건성을 가져야 한다. 비즈니스 모방이 어려울수록 강건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견고한 결과는 그 결과를 도출하는 선택에 따라 급속히 변화되지 않으므로 모방이 어렵다. 견고한 결과가 선순환의 일부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특히 모방이 어렵다. 상호 보완적인 강화 요소가 많은 경우 모방이 어렵다.)
02. 다음 중 정보보안 거버넌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정보보안 거버넌스는 기업의 정보보안 전략을 정보보안 자원에 전략적으로 연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정보보안 거버넌스는 IT 거버넌스와는 독립적인 영역이다.
③ 정보보안 거버넌스는 정보를 보호하는 리더쉽, 조직구조,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④ 정보보안 거버넌스의 3요소는 데이터 무결성, 서비스 연속성, 정보자산 보호이다.
② (정보보안 거버넌스는 정보를 보호하는 리더쉽, 조직구조,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IT 거버넌스의 3가지 구성요소를 그대로 따르고 있어 IT 거버넌스에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03. 비즈니스 영역별로 도출된 다양한 분석과제를 대상으로 전사관점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조직에 적합한 분석(Analytics)체계를 구현한다. 다음 중 분석체계를 구현하는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분석체계 구현은 설계→구현→테스트→이행 등 순차적(Waterfall) 방식을 적용하여 수행한다.
② 분석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및 확보한 후 분석 모델을 설계한다.
③ 준비된 데이터를 분석 모델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한다.
④ 분석모델을 반복적으로 정련하여 분석 모델을 최적화 한다.
① (분석체계 구현은 기존의 DW(Data Warehouse)/BI(Business Intelligence)와 달리 반복적인 정련을 통해 분석모델을 최적화하는 관점에서 구현되어야 한다. 즉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확보하고, 분석 모델을 설계하여 준비된 데이터를 적용해보고, 적용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시행하면서 분석모델을 최적화한다.)
04. 기업은 경쟁력을 갖기 위해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Best Practice,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식스시그마 등 다양한 프로세스 혁신 활동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활동이 운영상 개선효과는 가져왔지만 영속적인 수익을 가져다주지 못했다. 따라서 기업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프로세스 혁신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다. 다음 중 빅데이터 시대에 기업들이 고민해야 하는 프로세스 혁신의 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이슈 중심의 상향식(Bottom Up) 접근이 아닌 비즈니스 모델 및 시나리오 기반의 하향식(Top-Down)접근
② 업무 처리의 신속성과 시장대응 민첩성을 중심으로 프로세스의 중복제거/단순화/표준화의 관점에서 진행
③ Time-to-Market(신속성) 관점의 업무 효율화가 아닌 Quality-to-Market(최적화) 관점의 업무 처리 지능화를 통한 효과성 향상에 포커싱
④ 업무 프로세스의 실행시점에 필요한 Action을 강제화 할 수 있도록 Analytics의 프로세스 내재화 관점의 접근
② (기존에는 혁신 및 비즈니스 개선을 위한 방향은 업무 효율성 중심, Core 업무 중심, 기반 구축 중심, 업무프로세스와 데이터분석 분리 접근, 이슈 중심의 상향식(Bottom-Up) 접근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향후에는 업무 효과성 중심, 기획/평가업무 중심, 활용 중심, 업무 프로세스내 데이터분석 내재화 접근, 비즈니스 모델 및 시나리오 중심의 하향식(Top-Down) 접근이 필요하다.)
05. 다음 중 Analytics(분석)의 업무 프로세스 내재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정보계로 분리되어 있고, 분석기법을 교육받아 Batch성으로 선택적으로 참조했던 분석을 프로세스의 실행시점에 내재화 하여 분석 및 의사결정이 강제적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방법
② 집계성 데이터, 주기적으로 수집되는 과거 데이터 중심 분석보다는 실시간 발생 데이터 중심의 분석 수행
③ 데이터웨어하우스의 구조적 데이터에 기반을 둔 분석 접근
④ 이벤트 발생으로부터 실행까지의 프로세스 상의 의사결정 지연최소화 및 변화하는 신규 비즈니스 요건대응의 민첩성을 확보할 수 있음
③ (데이터 분석은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등의 구조적 데이터(Structured Data) 뿐만 아니라 업무 수행시 필요한 비구조적 데이터(Unstructured Data), 반구조적 데이터(Semistructured Data)를 포함하여 분석한다.)
06. 데이터의 핵심은 데이터 자체가 아닌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최적화이다. 의사결정 최적화는 적시에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달려 있지만 현실은 비즈니스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한 액션으로 이어지는 순간까지 많은 지연요인이 존재한다. 다음 중 의사결정 최적화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① 데이터 지연(Data Latency)
② 분석 지연(Analytic Latency)
③ 모델 검증 지연(Verification Latency)
④ 의사결정 지연(Decision Latency)
③ (비즈니스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한 액션으로 이어지는 순간까지 데이터 지연, 분석지연, 의사결정 지연이 발생하여 운영최적화 달성에 어려움을 유발한다.)
07. 특정 부서에서 수행한 분석의 결과가 다른 조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전사 목표 최적화 관점에서 파악하려 한다. 이 과정에서 분석 목록을 선택과 결과로 모델링하여 선택과 결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각 분석에 따른 결과요소들 간에 서로 상충되는 요소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활용하는 도구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분석 선순환 구조 맵
② 액티비티 맵
③ 전략캔버스
④ 유저스토리
① (분석 선순환 구조 맵을 통해 분석 목록을 선택과 결과로 모델링하고 각 결과들을 정과 부의 관계로 표현하여 상호간 선순환 되고 있는지 또는 상충되는 요소가 있는지 확인한다.)
08. 아래 ㉠에 들어갈 내용을 작성하시오.
의사결정 및 업무 운영 최적화를 위해서는 3가지 지연 시간(Latency Time)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 3가지 지연시간은 ( ㉠ ) 지연 시간, 분석 지연 시간, 의사결정 지연 시간으로 분류 된다.
데이터 (의사결정 및 운영 최적화를 위해서는 소요 시간의 지연이 최소화 되어야 하는데, 이를 방해하는 지연시간은 데이터 지연 시간, 분석 지연 시간, 의사결정 지연 시간이 있다.)
09. 온라인 또는 SNS 상에서 생성 · 저장 · 유통되는 개인의 사진이나 거래 정보 또는 개인의 성향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소유권을 강화하고 이에 대해 유통기한을 정하거나 이를 삭제, 수정, 영구적인 파기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 개념을 무엇이라 하는가?
잊혀질 권리(잊힐 권리, Right to be forgotten) (옥스퍼드대학교 인터넷연구소 빅토어 마이어 쇤베르거에 의하여 처음 언급된 개념으로 디지털 환경에서 '지워지지 않는 기록'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10. 다음 중 데이터 분석 구현을 위한 적용 우선순위 평가 시 주요 고려요소가 아닌 것은?
① 전략적 중요도
② 분석 데이터 적용 수준
③ 분석 ROI
④ 실행 용이성
② (분석 적용을 위한 우선순위 감수 시 주요 고려요소로는 전략적 중요도, 분석 ROI, 실행 용이성 등이 있으며, 적용 범위/방식에 대한 고려요소로는 업무 내재화 적용 수준, 분석 데이터 적용 수준, 기술 적용 수준 등이 있다.)
11. 데이터 분석을 위한 조직구조는 분석 업무 수행 주체 및 특성에 따라 집중형, 기능형, 분산형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다음 중 집중형 분석 조직구조의 특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전사 분석 업무를 별도 독립된 분석 전담조직에서 담당한다.
② 분석 결과에 대한 신속한 실행(Action)이 가능하다.
③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분석 조직이 우선순위를 정하여 추진 가능하다.
④ 현업 업무부서의 분석업무와 이중화 또는 이원화 될 가능성이 높다.
② (집중형은 전사차원의 분석업무를 별도의 분석 전담 조직에서 담당하는 것으로써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분석조직이 우선순위를 정해 과제 진행이 가능하고 현업 업무부서의 분석업무 이중화/ 이원화 가능성이 높다. 반면 분산형은 분석조직 인력들을 현업부서로 직접 배치하여 분석업무를 수행하고 전사차원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그리고 분석결과에 따른 신속한 Action이 가능하고 Best Practice의 공유도 가능하다. 기능형은 별도의 분석조직이 없고 해당 업무부서에서 분석업무를 수행하므로 전사적 전략적 과제수행이 어렵고 과제의 규모도 부서단위 이슈로 제한될 수 있다.)
12.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 정확성 및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데이터 품질관리가 강조된다. 빅데이터와 정형 데이터를 품질관리의 측면에서 비교해 볼 때 빅데이터 품질관리의 특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데이터에 대한 오너쉽이 더 강하다.
② 이미 생성된 데이터에 대한 정제(또는 정비)가 어렵다.
③ 개별 데이터에 대한 타당성 검증은 경우에 따라 불필요하다.
④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데이터 사용자의 오류는 무시할 수 있다.
① (Data Stewardship은 데이터의 관리 책임성에 있어서 중요한 거버넌스의 항목이다. 그리고 데이터에 대한 생성 및 관리에 대한 오너쉽은 기존의 정형 데이터가 다양한 형태의 다량의 데이터를 다루는 빅데이터에 비하여 강하게 나타난다. 그리고 데이터 오너쉽은 데이터 거버넌스 또는 빅데이터 거버넌스 체계에서 관리되고 통제되어야 하는 중요한 항목이다.)
13. 빅데이터는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의 보안과는 다른 정보보호 전략이 요구된다. 다음 중 빅데이터 보안에 대한 접근 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개인정보 외에 외부에 공개가 어려운 민감성 데이터는 용도를 명확히 하고, 경우에 따라 사용이 불가하다.
② 모든 데이터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을 정의해야 한다.
③ 반드시 DBMS에 저장할 필요가 없는 분석을 위한 일회성 데이터에 대한 보안검사는 경우에 따라 불필요하다.
④ 기관 또는 기업 간 연계를 통해 공유된 데이터 또는 분산된 데이터에 대한 보안검사는 경우에 따라 불필요하다.
② (빅데이터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보안도 필요하며, 민감한 정보가 산재되어 있고, 일회성 데이터 및 실시간적이고 분산된 데이터에 대해 기존 방식과는 다른 정보보안 방안이 필요하다. 하지만 모든 데이터의 품질을 보장하기 보다는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성을 고려하여 보안/보호 되어야 할 데이터와 수준에 대한 기준을 정의해야 한다.)
14. 기업에 비즈니스 성과를 이끌어 줄 분석기회(Analytic Use Case)를 찾는 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분석기회를 식별한다.
② 특정 대상 프로세스를 선정한 후 업무 주제별로 분석 요건을 식별한다. 즉, 핵심 프로세스들과 그것을 통한 의사결정, 그리고 더 정교하고 뛰어난 분석으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업무 의사결정들을 체계적으로 조사한다.
③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 테마 후보 풀의 벤치마킹을 통해 분석기회를 식별한다.
④ 기업에 축적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비즈니스적 인사이트를 찾기 위해 노력한다.
④ 기업의 분석기회 발굴 방법은 다음 3가지가 있다.
1)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분석기회를 식별하는 방식
2) 특정 대상 프로세스를 감수한 후 업무 주제별로 분석요건을 식별하는 방식
3)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 테마 후보 풀의 벤치마킹을 통한 분석기회를 식별하는 방식이 있다.
기업이 갖고 있는 과거 및 현재의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찾는 노력은 비용 효율적이지 못하므로 분석대상 및 목적을 명확히 정의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점진적으로 확대시켜 나가는 것이 효율적이다.
15. 고객의 니즈를 구성하는 4가지 가치 유형(Customer Value Wedge) 중 무형의 가치(Intangible Value)와 관련되지 않은 것은?
① 공유성 ② 확장성 ③ 접근성 ④ 즐거움
④ (고객의 상품/서비스 구매는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위로써, 가치창출의 시작점은 Customer Value Wedge 분석을 통해 고객의 니즈가 무엇이지 명확하게 하는 것부터 출발한다. 고객의 니즈를 구성하는 Customer Value Wedge는 기능적 가치(Functional Value), 재무적 가치(Financial Value), 무형의 가치(Intangible Value), 감성 가치(Emotional Value)이며 즐거움, 자긍심, 자유 등은 감성 가치의 요소이다.)
16. 아래의 내용에 해당하는 경영혁신 도구는?
|
가. 기업의 전략 목표 및 계획에 대해 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이 쉽게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기업 전략을 비주얼한 차트 형태로 심플하게 표현한 것
나.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주는 가치를 고객의 효용이라는 관점에서 비교 평가할 수 있는 도구로써, 현재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찾아내고 새로운 전략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도구
|
① 전략 캔버스
② ERRC(Eliminate, Raise, Reduce, Create)
③ 비즈니스 컨텍스트
④ 구매자 효용 지도(Buyer Utility Map)
① (전략 캔버스는 지속 가능한 고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경쟁사나 고객뿐만 아니라 지금은 고객이 아닌 비고객 가치까지 흡수할 수 있는 신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는 블루오션 전략에서 가장 중요시 하고 있는 방법론이다. 전략 캔버스는 공급자의 눈이 아니라 고객의 시각에서 볼 때, 회사가 제공하는 가치가 과연 다른 회사와 얼마나 차별화 되는지를 표현한다. 즉, 기업의 전략 목표 및 계획에 대해 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이 쉽게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기업 전략을 수치가 아닌 비쥬얼한 차트 형태로 심플하게 표현한다.)
17. 활동 체계 지도(Activity System Map)를 통해 도출된 기업의 전략테마와 실행활동을 바탕으로 선택(Choice)-이론(Theory)-결과(Consequence)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상세화 할 수 있다. 이 중 선택은 조직이 운영되어야 하는 방식에 대한 경영진의 의사결정 사항으로 모두 3가지 유형이 있다. 다음 중 선택의 3가지 유형이 아닌 것은?
① 정책(Policy)
② 자산(Asset)
③ 거버넌스(Governance)
④ 전략(Strategy)
④ (전략테마와 실행활동 간 관계 분석을 통해 도출된 전략테마와 실행활동을 바탕으로 선택-이론-결과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상세화하여 정의한다. 이때 선택은 정책, 자산, 거버넌스의 3가지 유형이 있다.)
18. 아래 문장의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는?
( ㉠ )은(는) 기업의 전사 또는 개별 업무별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의 후보들이다.
( ㉠ )은(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이론(Theory)을 설명하며, 하나 이상의 분석(Analytics)을 포함하고, ( ㉠ )은(는) 프로세스 혁신의 수단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분석 유즈 케이스(Analytic Use Case) 또는 분석기회
19. 분석적 기업으로 도약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조직의 분석(Analytics) 도입 여부 및 활용 수준에 대한 명확한 진단이 요구된다. 특히 분석 수준 진단 방법 중 조직의 분석 및 활용을 위한 역량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도입 → 활용 → 확산→ 최적화'의 분석 성숙도(Maturity) 단계 포지셔닝을 파악하게 되는데, 이때 각 단계별 조직의 분석 성숙도를 진단하는 영역 3가지는 '비즈니스 부문', 'IT부문', '( ㉠ )부문'이라고 볼 수 있다. ㉠에 들어갈 적절한 말은?
조직·역량 부문
20. 다음 빅데이터의 특징 중 투자비용 요소 또는 난이도를 평가하는 요소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규모(Volume) ② 다양성(Variety) ③ 속도(Velocity) ④ 가치(Value)
④ (빅데이터를 특징짓는 핵심 요소로서 Volume(데이터의 규모/양), Variety(데이터의 종류/유형), Velocity(데이터의 생성속도/처리속도) 등 3V는 ROI 관점에서 투자비용 요소이자 난이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며, Value(분석 결과 활용 및 실행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의 경우 ROI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효과이자 적용 우선순위 감수시, 시급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21. 기업의 데이터 분석 도입의 수준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분석 준비도(Readiness)를 진단할 수 있다. 다음 중 분석 준비도를 측정하기 위한 요소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분석 목표 및 전략 ② 분석 업무 ③ 분석 데이터 ④ 분석 인력 및 조직
① (데이터 분석 수준 진단은 6개 영역의 분석 준비도(Readiness)와 4개 영역의 분석 성숙도(Maturity)로 구성되어 있다. 분석 준비도(Readiness)의 경우, 분석 업무, 분석 인력 및 조직, 분석 기법, 분석 데이터, 분석 문화, 분석 인프라 등의 영역을 대상으로 현재 기업의 분석 수준을 진단한다.)
22.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업의 성숙도 모델은 그 성숙 수준에 따라 도입단계, 활용단계, 확산단계 및 최적화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분석 성숙도 확산단계의 특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전사 차원에서 분석을 관리하고 공유한다.
② 분석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확보한다.
③ 분석을 위한 협업 환경을 구현하고, 프로세스를 내재화한다.
④ 전사 성과의 실시간 분석이 가능하고, 분석 규칙 및 이벤트를 관리한다.
③ (분석 성숙도(Maturity)는 도입, 활용, 확산, 최적화의 4단계
도입: 분석을 시작하기 위한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단계
활용: 분석결과를 실무에 적용하는 단계
확산: 전사 차원에서 분석을 관리하고 공유하는 단계
최적화: 분석업무를 확산하여 전사 차원의 혁신으로 연결시키고 성과를 향상시키는 단계로써 프로세스 내재화
23. 데이터 시대를 맞아 데이터를 자산으로 인식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 품질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다음 중 데이터 품질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데이터 품질관리란 조직 내 · 외부의 정보시스템 및 DB 사용자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데이터 관리 및 개선활동을 의미한다.
② 데이터 품질관리의 대상은 데이터 값, 데이터 구조,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에 대해 관리되어야 한다.
③ 데이터 품질관리는 기업 내부에서 발생되는 정형 데이터에 대한 품질만을 의미한다.
④ 데이터 품질관리 시, 데이터 표준화, 메타 데이터 관리, MDM(마스터 데이터 관리)를 통해 사전 · 사후 데이터 품질 향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③ (데이터 품질관리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DB형태의 정형 데이터 뿐만 아니라 동영상, 이미지, 사운드 등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품질관리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정형 데이터의 품질관리의 경우 기존 DB 관리체계에 데이터 품질관리 요소인 데이터 무결성, 데이터 구조의 완전성, 처리 절차의 규정화 등이 포함되며 반정형 데이터의 경우는 정형 데이터에 준하여 관리되어야 한다. 비정형 데이터는 비정형 콘텐츠 관리기준 등을 마련하고 정의된 기준에 맞는 측정 방법에 의해 데이터 품질을 관리한다. 데이터의 품질관리시 데이터 표준화, 메타 데이터 관리, 마스터 데이터 관리 등을 거버넌스의 차원에서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수행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
24. 다음 중 빅데이터 프로젝트에서 이익 실현 역량을 방해하는 3가지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기업 내부에 전문 분석인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단기간에 분석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② 경쟁이 치열하거나 외부자극에 영향이 큰 기업에 나타나는 특성으로 각 비즈니스 조직간 정보 공유에 소극적이며, 획득한 정보의 활용도가 떨어진다.
③ 기업 내 각종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가공하여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수집 및 생성된 데이터의 품질을 확보할 수 없다.
④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IT 부서를 거치지 않고 현업부서가 바로 추진함으로 인해 중앙 집중화 된 데이터 계획에서 대규모의 숨은 데이터가 발생할 수 있다.
③ (2014년 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ISACA)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가치창출"보고서를 통해 빅데이터 프로젝트에서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을 방해하는 3가지 장애물로서 1) 전문가 부족, 2)사일로우 조직, 3)섀도우 IT의 부상 등을 언급하고 있다.)
25.다음 중 분석(Analytics)의 업무 프로세스 내재화를 구현하기 전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내재화를 전체 업무 프로세스에 일괄 적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② 분석 알고리즘(로직)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③ 독립된 정보계와는 달리 업무운영 시스템에 내재될 수 있는 융합성을 가지는가.
④ 대용량 데이터에 대해 필요한 시점에 적합한 속도로 분석을 제공하는가.
①
분석의 내재화 적용을 위한 고려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어떤 프로세스에 어떤 분석요소를 내재화 할 것인가?
2. 분석 알고리즘(로직)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3. 분석 결과를 시각적으로 즉시 인지하고 행동할 수 있게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4. 개인화 된 분석결과를 제공하고, 쉽게 동료에게 전달하여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가?
5. 독립된 정보계와는 달리 업무운영 시스템에 내재될 수 있는 융합성을 가지는가?
6. 기업 외부에서 접근을 위한 보안과 다양한 플랫폼이 제공되는가?
7. 대용량 데이터에 대해 필요한 시점에 적합한 속도로 분석을 제공하는가?
8. 기업 내외부에서 산재한 구조화 및 비구조화 된 데이터 소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
26. 마스터플랜 수립 단계에서 다양한 분석 과제를 도출한 후 데이터 분석구현을 위한 로드맵 수립 시 고려되어야 하는 다음 요소들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기술 적용 수준 ② 분석 데이터 적용 수준 ③ 전략적 중요도 수준 ④ 업무 내재화 적용 수준
③ (분석 적용을 위한 우선순위 선정 시 주요 고려요소로는 전략적 중요도, 분석 ROI, 실행 용이성 등이 있으며, 적용 범위/방식에 대한 고려요소로는 업무 내재화 적용 수준, 분석 데이터 적용 수준, 기술 적용 수준 등이 있다.)
27. '비즈니스 전략'은 시장에서 경쟁자의 활동들과 다른 활동들을 수행하거나 유사한 활동들을 다른 방식으로 수행하여 자사가 경쟁사보다 경쟁 우위를 갖기 위한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아래의 정의들이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은?
|
가. 기업운영방식의 표현
나. 하나의 조직이 가치를 어떻게 만들고, 제공하며, 획득하는지에 대한 근본적 원리의 표현
다. 기업을 어떻게 경영하느냐를 설명하는 이야기
|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기업운영방식의 표현'
▶ '하나의 조직이 가치를 어떻게 만들고, 제공하며, 획득하는지에 대한 근본적 원리의 표현'
▶ '1) 가치 제안의 정립, 2) 세분 시장의 정의, 3) 가치 사슬구조의 정의, 4) 비용 구조와 잠재적 이익 추정, 5) 공급자와 고객을 잇는 가치 네트워크상에서의 위치 감수, 6) 경쟁전략의 형성'
▶ '기업을 어떻게 경영하느냐를 설명하는 이야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을 비교해 볼 때, 가장 큰 차이점은 전략은 자사가 경쟁사보다 잘할 수 있을지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경쟁자의 활동들과는 다른 활동들을 수행하거나 유사한 활동들을 다른 방식으로 수행하는 것은 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28. 분석기회(Analytic Use Case)를 구조화하고 분석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아래의 주요 세부 Task 중 ㉠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
가. 분석 기회 구조화 Task: 유저 스토리 정의, 목표 가치 구체화, 분석 질문 구체화
나. 분석 방안 구체화 Task: 의사결정요소 모형화, ( ㉠ ) 도출, 분석 필요 데이터 정의
|
분석체계 (식별된 분석 기회가 무엇인지 분석기회 구조화 과정을 통해 명확화한다. 분석기회 구조화를 위한 방법으로는 유저 스토리를 정의하고, 분석이 추구하는 목표 가치를 구체화하고, 필요 분석을 찾기 위한 질문을 정의하는 활동(분석질문 구체화)을 수행한다. 이후 명확화 된 질문에 답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 요소(의사결정요소 모형화)와 분석을 도출(분석체계 도출)하고 분석 필요 데이터 정의 등의 분석 방안을 구체화 한다.
29. 분석과제의 적용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판단 기준으로 시급성과 난이도를 고려할 수 있다. 빅데이터의 특징으로 정의할 수 있는 다음 4V 중 난이도를 판단하는 요소로 부적절한 것은?
① Volume(규모) ② Variety(다양성) ③ Velocity(속도) ④ Value(가치)
④ (빅데이터를 특징짓는 핵심 요소로서 Volume, Variety, Velocity 등 3V는 ROI 관점에서 투자비용요소이자 난이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며, Value의 경우 ROI 관점에서 비즈니스 효과이자 시급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30.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업의 성숙도 모델에서 성숙 수준에 따라 도입단계, 활용단계, 확산단계 및 최적화단계로 구분될 때 아래 제시된 특징에 부합하는 성숙단계는?
|
전사 차원에서 분석을 관리하고 공유하는 단계
분석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조직 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확보함
전사 성과의 실시간 분석이 가능하며, 분석 규칙 및 이벤트를 관리함
분석 전용 서버 도입 및 빅데이터 관리 환경을 구현함
|
① 도입단계 ② 활용단계 ③ 확산단계 ④ 최적화단계
③
도입단계: 분석을 시작하여 기본적인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고, 일부 부서에서 담당자의 역량에 의존하여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이다.
활용단계: 분석결과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단계로, 전문 담당부서에서 일반적인 분석기법을 도입하고 통계분석 환경을 구현하는 단계이다.
확산단계: 전사 차원에서 분석을 관리하고 공유하는 단계로, 전담조직과 분석전문가를 두어 다양한 분석을 실시하고 빅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는 단계이다.
최적화단계: 분석을 진화시켜 혁신 및 성과향상에 기여하는 단계로 실시간 분석 및 최적화 업무에 적용하고, 분석을 위한 협업 환경구현 및 프로세스 내재화가 가능한 단계이다.
31. 데이터 분석을 위한 조직구조의 특성 중 별도의 독립된 분석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전사 차원의 분석업무를 수행하고, 전략적인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추진이 가능한 반면 비즈니스 부서의 분석업무와 이중화/이원화 될 수 있는 기능성이 있는 조직의 형태는?
① 분산형 조직구조
② 가상형 조직구조
③ 집중형 조직구조
④ 기능형 조직구조
③ (집중형 조직구조는 전사 분석업무를 별도의 분석전담 조직(CoE)에서 담당하고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분석조직에서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진행하는 형태로 현업 업무부서와의 분석업무 이중화 가능성이 있다.)
32. 고객의 니즈를 4가지 가치 유형(Customer Value Wedge)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4가지 가치 유형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기능적 가치(Functional Value)
② 재무적 가치(Financial Value)
③ 감성 가치(Emotional Value)
④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④ (고객의 니즈를 구성하는 4가지 가치 유형은 기능적 가치, 재무적 가치, 무형의 가치, 감성 가치이며 즐거움, 자긍심, 자유 등은 감성 가치의 요소이다.)
33. 다음 중 Activity System Map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Activity System Map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효용 가치와 실행 요소들을 도출함
② Activity System Map을 통해 고객이 제공받기를 원하는 효용에 대해 자사 및 경쟁사가 제공하고 있는 가치수준을 비교 평가한 후, 경쟁사와 차별화 된 고객 효용 제공을 위한 가치요소를 정의함
③ Activity System Map을 통해 고객 효용 제공을 위한 실행 요소들을 파악한 후, 이를 선택-가정-결과의 일련의 비즈니스 시나리오 흐름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 하여 정의함
④ Activity System Map을 통해 구체화 된 전략테마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일련의 실행 활동들을 CLD(Casual Loop Diagram)의 선택-가정-결과의 일련의 스토리와 상호 연관관계로 표현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정교화 할 수 있음
④ (전략 프로파일링 단계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효용 가치 측면에서 전략 캔버스를 정의하고, 전략 캔버스의 효용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ERRC 관점에서 실행요소들을 도출하고, 전략 캔버스와 ERRC 테이블을 기준으로 전략테마와 실행요소간의 관계를 정의할 수 있다.
고객이 제공받기를 원하는 효용에 대해 자사 및 경쟁사가 제공하고 있는 가치수준을 비교 평가하고, 경쟁사와 차별화 된 고객 효용 제공을 위한 가치요소를 발굴하여, 미래의 전략 프로파일을 설정하고 실행요소를 발굴한다.
전략 캔버스를 통해 확인된 전략적 경쟁요소와 ERRC 분석을 통해 도출된 고객 효용 제공을 위한 실행 요소들 간의 연관성을 파악한 후, Activity System Map으로 전략테마와 연관된 실행 활동들을 매핑하여 표현한다.)
34. 다음 중 과거의 업무 혁신 접근 방식과 빅데이터 시대의 업무 혁신 접근 방식의 비교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
과거 업무 혁신 접근 방식
|
빅데이터 시대 업무 혁신 접근 방식
|
|
|
①
|
Core 처리업무 중심의 Time-to-Market 관점의 업무 효율화
|
마케팅/영업/기획/평가 업무를 중심으로 Quality-to-Market 관점의 업무 처리 지능화를 통한 효과성 향상
|
|
②
|
기간계 업무처리 프로세스와 정보계 데이터 통합 및 분석이 분리되어 있었으며, 사용자는 사전/사후 선택적으로 참조하는 방식
|
업무 프로세스의 실행 시점에 내재화된 Analytics를 통해 Action을 강제화하는 방식
|
|
③
|
프로세스 측면에서는 중복제거/단순화/표준화의 관점의 PI를 진행하였고, 데이터 관점에서는 정보의 통합 관리에 집중
|
복잡한 환경 변화로 인해 더욱 복잡해진 프로세스 및 데이터를 표준화하여 관리하는 것에 집중
|
|
④
|
이슈 중심의 Bottom-up 접근
|
비즈니스 시나리오 기반의 Top-Down 접근
|
③
35. 다음 중 기업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경영혁신 방안으로써 '빅데이터 분석'을 강조하는 이유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발빠른 기업이 돈을 번다. 빠르게 행동하기 위해서는 예측하고 봐야 한다.
② 프로세스를 똑똑하게 하는 성공 DNA가 필요하고 이 성공 DNA를 업무에 내재화해야 한다.
③ 경험에 따른 추측에 기반한 인사이트를 통해 의사 결정할 수 있는 업무실행과 전략수립 방식이 필요하다.
④ 자사만의 고유한 분석방식의 적용 및 노하우의 축적은 타기업이 쉽게 복제할 수 없는 차별화 된 경쟁력의 핵심 요소가 된다.
③ (과거의 경험과 성과 또는 감에 의한 의시결정 과정은 객관적이지 못하고 지속성을 확보할 수 없으므로 데이터나 Fact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의 조직내 내재화가 필요하고 필요시 혁신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36. 아래의 내용 중 빅데이터에 의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모두 고른 것은?
|
(A) 모든 가용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B) 데이터가 생성되는 시점에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의사결정할 수 있다.
(C) 데이터 마트에 정형 데이터를 적재한 후 데이터를 분석하고 선택적으로 업무에 참고한다.
|
① (A), (B)
② (B), (C)
③ (A), (C)
④ (A), (B), (C)
①
▶ 분석의 전통적인 approach는
- 분석 가능한 정형 형태의 데이터를 샘플링하여 분석함
- 데이터 웨어하우스 또는 데이터 마트에 적재 후 데이터를 분석하고 선택적으로 업무에 참고함
▶ 빅데이터 approach
- 정형, 비정형, 반정형 등 가용한 모든 데이터를 분석함
- 내부 데이터뿐만 아니라 외부 데이터, 공공 데이터 등 모든 데이터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함
- 데이터가 생성되는 시점에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함
37. 기업 또는 기관의 전사 차원에서 식별된 다양한 분석과제를 대상으로 제한된 예산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우선순위를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른 단계별 구현 로드맵을 수립하는 실행 계획은?
분석 마스터 플랜 (전사차원에서 식별된 다양한 분석 주제 또는 과제를 대상으로 적용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일정계획, 단계적 구현 로드맵, 소요 인력, 예산 등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38. 아래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적절한 것은?
Activity System Map을 통해 도출된 기업의 전략테마와 실행활동을 바탕으로 선택(Choice)-이론(Theory)-결과(Consequence)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상세화 할 수 있다. 이 중 ( ㉢ )은(는) 조직이 운영되어야 하는 방식에 대한 경영진의 의사결정 사항으로 정책(Policy), 자산(Asset), 거버넌스(Governance)의 3가지 유형이 있다.
선택(Choice) (선택의 3가지 유형은 정책, 자산, 거버넌스이다. 정책은 기업의 모든 운영 측면에서 일련의 실행 활동들을, 자산은 생산설비 및 통신시스템과 같은 유형의 자원을 말하며, 거버넌스는 자산을 사용하는 정책이다.)
39. 다음 중 Analytics(분석) 업무 프로세스 내재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정보계로 분리되어 있고, 분석기법을 교육 받아 배치성으로 선택적으로 참조했던 분석이 프로세스의 실행시점에 수행되어 의사결정이 강제적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방법
② 집계성 데이터, 주기적으로 수집되는 데이터 중심의 분석 수행
③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구조적 데이터에 기반을 둔 분석 접근
④ 이벤트 발생으로부터 실행까지의 프로세스 상 의사결정 지연 최소화 및 변화하는 신규 비즈니스 요건대응의 민첩성을 확보할 수 있음
①, ④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구조적 데이터 뿐만 아니라 업무 수행시 필요한 비구조적 데이터(비정형 데이터)도 포함하여 분석하고 집계성 데이터 및 주기적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실시간 데이터도 분석한다.)
40. 다음 중 빅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기존 DB보다는 규모가 훨씬 크다. 그러나 일정 기준으로 구분하지는 않는다.
② 배치, 리얼타임, 스트림 형태, 실시간 분석과 반응을 필요로 한다.
③ 비구조적 데이터만을 포함한다.
④ 3V(Volume, Velocity, Variety)의 결과로 빅데이터를 보관, 운영, 활용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다.
③
Volume은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처리가 어려울 정도의 규모의 특성을 말하지만 데이터의 크기의 기준을 구분하기는 어렵다.
Velocity는 배치, 리얼타임, 스트림 형태의 다양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말하지만 데이터의 증가속도도 표현된다.
Variety는 구조적 데이터(정형 데이터)와 비구조적 데이터(비정형 데이터), 그리고 반구조적 데이터(반정형 데이터) 등 모든 형태의 데이터 구조를 포함한다.
Complexity는 3V의 특징을 갖고 있는 빅데이터를 보관, 운영, 활용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로써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지만 일반 사용자의 이용 편의성을 고려해야하는 측면도 있다.
41. 빅데이터 경영 도입이 본격화됨에 따라 기업 내 데이터 분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촉진시키기 위해 전사 차원의 분석 전담조직을 설립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다음 중 분석 전담조직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전사 분석과제를 발굴 및 구체화하고, 과제 적용을 위한 우선순위를 정한다.
② 고급 통계기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분석 모델을 설계하고 검증한다.
③ 조직 내 분석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및 변화관리 활동을 수행한다.
④ 데이터의 품질을 주기적으로 진단하고 개선한다.
④
조직내 분석 전문조직을 분석 CoE(Center of Excellence)라고도 하며 분석업무를 전사적으로 총괄하는 조직이다. 분석 전문조직은 구성원들이 비즈니스 역량, IT역량 및 분석 역량을 고루 갖추어야 하며, 현업부서 및 IT부서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 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 품질의 진단 및 개선은 분석 전문조직내 업무로 편입될 수는 있지만 별도 IT 부서, 데이터 거버넌스 부서, 데이터 품질관리 부서 등에서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42. 1990년대 이후 기업은 데이터를 통한 업무혁신의 일환으로 Business Intelligence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다음 중 이 시대 기업들이 Business Intelligence를 통해 얻고자 기대했던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과거 성과를 측정하고 비즈니스 계획에 참고할 수치를 사용할 수 있다.
② 과거에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어디에, 얼마나 많이, 얼마나 자주 문제가 있었는지? 무슨 액션이 필요한지? 등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다.
③ 사용자는 모든 데이터에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어, 데이터를 EDW에 축적해 두면 사용자들이 가공해서 유용한 정보를 산출할 것이다.
④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가? 이러한 트렌드가 지속될 것인가? 다음에 무슨 일이 발생할 것인가? 최적의 선택은 무엇인가? 에 답을 제공해 줄 것이다.
④
BI는 데이터와 통계적 기법을 통해 과거 성과를 측정하고 비즈니스 계획에 참고할 수치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즉, '과거에 무슨일이 발생했는지?', '어디에, 얼마나 많이, 얼마나 자주 문제가 있었는지?', '무슨 액션이 필요한지?'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한다.
Business Analytics는 인사이트를 얻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과거 실적을 조사하고, 결과를 예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하는 스킬, 기술, 애플리케이션, 실무를 일컫는다. 데이터와 통계적 기법을 통해 비즈니스 성과의 이해 및 인사이트 발전에 중점을 두며, 왜 이런일이 발생했는가? 이러한 트렌드가 지속될 것인가? 다음에 무슨일이 발생할 것인가? 최적의 선택은 무엇인가? 에 답을 제공해 준다.
43. 비즈니스 모델 정의를 위한 기업의 핵심 구동력을 파악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기업의 비즈니스 컨텍스트 분석을 수행한다. 기업들은 기업의 비즈니스 컨텍스트 분석을 통해 시장 트랜드와 규제요소를 고려한 기업의 핵심 구동력을 도출하게 되는데, 다음 중 비즈니스 컨텍스트의 4가지 구성요소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산업 요인 분석
② 시장 요인 분석
③ 미시 경제 요인 분석
④ 주요 트렌드 분석
③ (시장요인, 산업요인, 주요 트렌드, 거시경제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변화에 대한 비즈니스 컨텍스트를 파악한다.)
44. 빅데이터의 가장 큰 특징인 3V(Volume, Variety, Velocity)를 고려할 때 빅데이터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기업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빅데이터를 수용할 수 있는 스토리지와 저장된 데이터의 빠른 추출이 필요함
②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체계가 필요함
③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기업외부 비정형 데이터에만 집중해야 함
④ 실시간으로 복잡하게 발생되는 수많은 데이터에 대한 빠른 분석처리가 필요함
③ (기업의 데이터 분석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내부의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 그리고 공공 데이터까지 모두 그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정형과 비정형 그리고 반정형까지 모든 형태의 데이터도 필요시 활용 되며, 이러한 데이터들은 매쉬업을 통하여 시너지를 갖게 된다.)
45. 분석과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요소로서 다음 중 가장 부적합한 것은?
① 과제의 시급성과 난이도
② 비즈니스 효과
③ 투자비용 요소
④ 전술적 중요도와 MBO
④ (분석과제의 우선순위는 시급성(전략적 중요도, 목표가치)과 난이도(데이터 획득/저장/가공 비용, 분석 적용 비용, 분석 수준) 그리고 비즈니스 효과와 투자비용 요소로 결정된다.)
46. 아래의 ( )는 무엇인가?
Activity System Map 분석을 통해 도출된 전략 테마와 실행활동을 바탕으로 CLD(Casual Loop Diagram)의 선택(Choice)-이론(Theory)-결과(Consequence)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상세화 하여 정의할 수 있다. 선택은 조직이 운영되어야 하는 방식에 대한 경영진의 의사결정 사항이고, 결과는 선택에 따라 야기되는 결과다. 이론은 선택에 따른 결과가 발생될 것에 대한 가정이다. 선택이 결과를 발생시킬 것에 대한 가정을 실현하기 위한 헬퍼로써 ( )이/가 필요하다.
분석 유즈 케이스(Analytic Use Case) 또는 분석기회
47. 정보보안 위협 유형이 점점 더 지능화, 고도화되고 있으며, 그 위협 수준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2006년 이후 나타난 공격 유형으로,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명확한 공격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해당목표의 정보를 분석한 뒤 고도의 해킹 기법을 이용하여 공격하는 정보보안 위협 요소는 무엇인가?
APT 공격
48. 데이터 분석 도입의 성공요소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질문에 앞서 필요한 분석이 무엇인지 찾는다.
② 핵심 분석을 발굴하고 이를 점진적으로 확장한다.
③ 분석 업무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정립한다.
④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도구를 업무에 내재화해 강제적으로 실행하게 한다.
① (분석도입의 성공을 위해서는 핵심분석을 발굴하고, 분석을 위한 프로세스 및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문화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분석도구의 활용을 내재화하기 위한 방안 수립도 필요하다.)
49. 다음 중 비즈니스 모델 분석의 상향식(Bottom Up) 접근방식에서 특정 업무영역의 주제 지향적 분석기회를 발굴하는 절차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프로세스 분류 → 분석요건 정의 → 분석요건 식별 → 프로세스 흐름 분석
② 프로세스 분류 → 프로세스 흐름 분석 → 분석요건 식별 → 분석요건 정의
③ 분석요건 식별 → 프로세스 분류 → 프로세스 흐름 분석 → 분석요건 정의
④ 분석요건 식별 → 분석요건 정의 → 프로세스 분류 → 프로세스 흐름 분석
② (대상 프로세스 설정/분석을 위한 Bottom Up 경로 접근방식에서 특정 업무영역의 주제 지향적 분석기회를 발굴하는 절차로써 프로세스 분류 → 프로세스 흐름 분석 → 분석요건 식별 → 분석요건 정의 단계로 구성된다.)
50. 다음 중 분석 기회 구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분석 체계를 도출한다.
② 유저 스토리를 정의한다.
③ 목표 가치를 구체화 한다.
④ 분석 질문을 상세화 한다.
① (분석기회 구조화는 유저 스토리(User Story)를 정의하고 목표 가치를 구체화하고 분석 질문을 상세화 하는 과정이다.)
51. 데이터 분석 수준진단 결과에서 기업에 필요한 데이터 및 분석기법은 부족하지만 준비도가 높은 단계는?
① 확산형
② 도입형
③ 준비형
④ 정착형
② (데이터 분석 수준진단 결과는 확산형, 도입형, 준비형, 정착형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는 조직의 성숙도와 준비도를 사사분면으로 나뉘어 평가한 결과이다. 따라서 필요한 데이터 및 분석기법은 부족하지만 준비도가 높은 단계는 도입형이다.)
52. 빅데이터 분석을 도입하기에 앞서 현재 기업의 분석 수준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단을 통한 향후 분석 목표 및 방향성 수립을 위해 분석준비도(Readiness)를 진단하는 6가지 평가영역 중 2가지만 답하시오.
분석 준비도는 분석업무, 분석 인력 및 조직, 분석 기법, 분석 데이터, 분석 문화, 분석 인프라 등 총 6개 영역을 대상으로 현재 기업의 분석 수준을 진단한다.
53. ( ㉠ )은 기업의 비즈니스 운영시나리오를 모델링하는 도구에 대한 설명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 ㉠ )을(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 테마의 실행 요소(선택)와 이에 따른 결과들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음
( ㉠ )의 선택 - 이론 - 결과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상세화 하여 정의할 수 있음
( ㉠ )의 가정을 실현하기 위한 Enabler로서 분석을 통한 핵심 의사결정 지원요소가 무엇인가를 고민하여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한 핵심 Analytics 들을 발굴함
( ㉠ )의 Theory(가정)을 입증할 만한 Analytics를 찾는다면 선택 → 결과를 확신할 수 있음
|
Casual Loop Diagram 또는 CLD
(CLD를 통해 전략 테마의 실행 요소(선택)와 이에 따른 결과들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다. CLD의 가정을 실현하기 위한 Enabler로서 분석을 통한 핵심 의사결정 지원요소가 무엇인가를 고민하여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한 핵심 Analytics 들을 발굴한다. CLD의 Theory(가정)을 입증할 만한 Analytics을 찾는다면 Choice → Consequence를 확신할 수 있다.)
[원본 URL]
지금은 삭제된 듯 하다
'자기계발 도전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ADSP] 3과목 데이터 분석 문제 및 답안 (0) | 2024.03.11 |
|---|---|
| [월드코인] AI 관련 투자 feat.알트먼의 월드코인 (0) | 2024.02.24 |
| [ADSP] 1과목 데이터 이해 문제 및 답안 (0) | 2024.02.22 |
| [UX/UI] UX/UI 개념과 전략 (0) | 2024.02.08 |
| [취업] 취준생때 하면 좋은 것들 feat.에피코딩 (0) | 2024.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