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메타코드M 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_C 기초 문법, 변수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되는 언어인 C, 마냥 어렵게만 느껴져서 이번에 강의를 신청했다. 이번 파트에선 기초문법을 배웠고 그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가장 기본이 되는 C 기초 문법들
기존에 파이썬을 공부했었기에 왠지 친숙하면서도 낯선 느낌이였다.
# : 전처리기
= : 할당(같다는 것이 아님에 주의)
; : 세미콜론(마무리할 때 쓰임)
{} : 중괄호(코드를 작성할 때 괄호 안으로)
// /* */ : 주석(초심자에게 깨알같은 주석을 표시하는 방법)
 

c언어를 작성할 때 가장 먼저 작성하는 main 함수
파이썬을 배울 때도 main함수를 이용하면 좀 더 간편히 실행할 수 있었는데 C는 무조건 필수다.
반드시 1개로 작성되어야 하며 가장 먼저 실행되고 마무리도 main으로 종료된다.
사진속에는 나이를 출력하는 코드가 작성되어 있다.
 

다음으로 변수 선언에 관한 내용
내용의 초기값을 할당할 때 사용하고 필요한 타입에 따라 결정하여 선언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변수의 수명이다. 중괄호 안에서 선언된 변수는 선언된 중괄호안에서만 의미를 가지며 종료되면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그래서 중괄호 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언어에서 쓰는 건 2의 보수이다. 1의 보수는 예시로 가져왔는데 좀 더 이해하기 쉽지만 불필요하게 표현된다는 
단점이 있다. 그에 반해 2의 보수는 사진처럼 bit를 모두 뒤집고 1을 더하여 음수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익숙하지 않아서 어렵게 느껴지지만 익숙해지면 연산 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시를 보면 확실히 계산은 간단하게 보인다)
 

문자형보다 좀 더 학습해야 할 정수형 타입, 오랜만에 8진수와 16진수를 보니 반갑다.
10진수는 %d, 8진수는 %o, 16진수는 %x를 통해 출력한다.  
숫자 앞에 0과 0x를 통해 표기하는 걸 잘 생각해야 된다. 정보처리기사같은 시험을 볼 때 잘못보면 그냥
점수가 날아갈 수 있어 주의...
 

 
변수들의 요약본인데 단번에 알아보기 편하게 되어 있다. 사실 자주 쓰이는 변수들은 정해져 있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표만 보고 정리해도 될 듯 하다.
문자열 같은 경우 내가 어떻게 저장하는지에 따라 자유자재로 크기가 정해져 있어 variant로 표기되어 있다.
정처기에서 크기를 묻는 문제가 종종 출제되는 것을 참고해도 좋을 듯 하다


 
오늘은 기초개념과 변수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장 기본이 되는 만큼 눈에 익을 정도로 보고 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