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프로젝트] 고객들의 취향저격, 잘 팔리는 유니폼을 찾아보고 판매해보자_1편 검색량 확인

이제 국비교육도 끝났고 프로젝트를 정리하면서 개인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내가 관심있으면서도 고객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주제를 고민하다가 내가 과거부터 현재도 하고 있는 유니폼 사업을 분석해보면 어떨까? 생각이 들었다. 벌써 13년된 토트넘 팬인 나는 대학생때 축구 유니폼 판매를 시작했다.

축구라는 산업에 대한 지식이 있으니 나름 꾸준히 운영하다가 일하면서 그만뒀는데 요즘 퇴사 후 다시 소소하게 하고있는 중이다. 최근 판매가 부진하여 이걸 주제로 하면 실제 실적을 개선할 수도 있고 유통과 이커머스 분야 그리고 고객과 관련된 결과물을 낼 수 있어 구미가 당겼다.

그래서 개인 프로젝트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유니폼 판매 사업 부흥 프로젝트를 시작하고자 한다.


먼저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 먼저다. 유니폼 판매량 부진이라는 문제는 실제 사업을 진행하면서 해결책이 필요했고 그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서 해결방안을 찾고자 한다.

 먼저 축구팀 별로 인지도 및 인기도가 다르고 이는 판매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먼저 팀 별로 키워드 언급량을 그래프로 나타내어 얼마나 화제가 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축구 팀은 나라마다 있는 리그에 존재하는 리그팀, 국가를 대표하는 국가대표팀이 따로 존재하고 유니폼도 따로 존재한다.

국가는 그 나라의 소속된 사람이 주된 팬층을 형성하는데 반해 리그팀은 다양한 국적의 팬들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서는 전세계적으로 팬층이 다양한 리그팀을 기준으로 분석을 진행해 보고자 한다.

먼저 구글트렌드를 활용하여 각 팀별로 언급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해보았다.

 

1.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세계적으로도 우리나라에서도 정말 유명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통칭 epl

그 중 상위권팀 5팀의 검색량을 2023년 5월부터 2024년 4월까지 확인해보았다.

 

압도적인 토트넘, 다음으로 맨유, 첼시, 맨시티, 아스날 순으로 언급량이 많았다.

아무래도 손흥민 선수가 뛰고 있는 것이 영향이 크게 준 것으로 보인다.

 

1. 스페인 라리가

레알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가 있는 라리가, 큰 인기팀인 두 팀의 언급량을 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았다.

 

특정시기에 바르셀로나의 언급량이 늘어났지만 전반적으로 레알마드리드가 더 많이 언급되는 것을 보인다.

그렇다면 epl의 팀과 비교하면 어떨까?

 

 

영국팀 중 두번째로 언급이 많은 맨유와의 비교, 맨유가 레알마드리드의 1.5배 이상 언급되는 것을 보여준다.

 

3. 한국선수

 

토트넘이 압도적인 언급량을 보이는 것은 한국선수인 손흥민 선수의 인기 때문이다. 실제 손흥민 선수가 이적하기 전엔 인지도가 맨유, 첼시 같은 팀보다 훨씬 떨어졌다. 하지만 손흥민 선수의 이적(2015년 8월) 이후 언급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그래서 선수의 언급량이 국내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알아보기 위해 잘하는 선수들을 뽑아 검색량을 그래프로 표현해보았다,

 

손흥민 이강인 김민재 황희찬 순으로 언급량이 많은 것을 보인다.


 

이제 언급량을 기준으로 판매량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확인할 것이다. 데이터는 실제 판매사이트인 크림에서 크롤링 예정으로 데이터 수집 후 관계분석을 진행해보고자 한다.